■ PC하드웨어 & IT기기 리뷰/참관기

벌써 4회째를 맞이하는, 웨스턴 디지털 WDC 앰버서더 발대식~! 그, 현장을 공개합니다!

오베르뉴 크로나 2019. 4. 1. 03:22
728x90

 



 
 


 
 
안녕하세요. 오베르뉴 크로나입니다.
2018년 8월, 1기 WDC SSD 앰버서더 발대식을 시작으로, 현재 3기에 이르기까지, 반년이라는 시간 동안 웨스턴 디지털 코퍼레이션(이하 WDC)은 소비자들에게 적극적으로 다가가고, 원활한 양방향의 소통과 홍보를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WDC 앰버서더는, 소비자와 웨스턴 디지털을 이어줄 소통의 연결 고리로써, 다양한 활동을 통해 직/간접적으로, 웨스턴 디지털의 제품을 노출시키고, 소비자 입장에서 실제 체감 후기를 전달하며, 관련 컨텐츠를 배포하고, 가장 가까운 거리에서 소비자들의 의견을 모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웨스턴 디지털은 스토리지 분야 쪽에 전문적인 지식이 부족한 소비자부터 풍부한 소비자까지 다양한 소비자들의 살아있는 솔직한 의견을 존중하기 때문에, 웨스턴 디지털에 관심이 있는 소비자라면, 누구나 WDC 앰버서더에 지원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이번에 제4기 WDC 공식 SSD 앰버서더로 활동하게 되었습니다. 전문적인 지식은 부족하지만, 게임을 좋아하는 게이머로써, WD Black SN750의 게임 속 성능이 궁금하기도 했고, M.2 타입과 NVMe 인터페이스 모두 처음 써보는 거라서, 흥미로워 지원하게 되었는데 덜컥 선정되어 겁부터 나네요. 앞으로 9주 동안, 저와 같은 전문적인 지식이 부족한 소비자들도, 자신이 플레이하고 있는 게임 속에서 WD BLACK 제품이 왜 좋은지, 왜 그토록 추천되는지 납득할 수 있게끔, 속 시원히 풀어 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럼 간단하게 발대식 참관기를 진행하겠습니다.
 
 
 

 
  웨스턴 디지털 방문!
 



웨스턴 디지털 한국 지사는, 용산이 아닌, 서울 강남구 역삼동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역삼역 1번 출구에서 약 200M를 걸으면, 좌측에 아세아타워가 보이며, 이번 4기 WDC 앰버서더 발대식은 아세아타워 9층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이동을 원하는 층을 선택하면, 해당 층으로 갈 수 있는 엘리베이터의 위치를 안내해줍니다.
 
 


엘리베이터에서 내리면 바로 좌측의 배너가 이번 4기 WDC 공식 SSD 앰버서더 여러분들을 반기고 있습니다.
 
 


배너 옆에 직원분이 마중 나와 계셔서, 과분한 에스코트를 받으며 행사장에 입장했습니다.
 
 


행사장에 입장한 후, 겨우 한 숨 돌리며 주변을 살펴보니, 앰버서더 활동을 위한 WD 기어 팩과, 최우수 앰버서더에 주어지는 맞춤 제작 PC가 눈길을 사로잡았습니다.
 
 


지정된 자리에서 활동 자료를 받고 나서야, 내가 드디어 어딘가에 소속되어 활동을 하게 되는구나 실감이 되었습니다.
 
 
 

 
  발대식 환영사
 



이번 행사는 전체적으로, 딱딱하지 않은 분위기로 진행되었으며, 저번 기수와 마찬가지로 WD 마케팅 부서의 윤진주 부장님의 환영사로 4기 발대식 겸 3기 해단식이 시작되었습니다.
 
 
 

 
  웨스턴 디지털 회사 소개
 


환영사 이후, 웨스턴 디지털 내 SSD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박길선 부장님의 SSD 시장 트렌드와 웨스턴 디지털 회사의 소개로 프레젠테이션이 시작되었습니다. "웬디" 나 "WD"로 많이들 알고 있는 웨스턴 디지털은, 하드디스크 비즈니스를 시작으로 1970년에 설립되어, 계속 하드디스크 비즈니스를 유지하다가, 2011년 HGST(구 IBM)와 합병되면서, 하드디스크 비즈니스 업계 No.1 서플라이어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이후, 2016년에 SanDisk를 인수해, 낸드와 하드디스크, 플랫폼까지 스토리지의 모든 것을 공급하는 세계 유일 회사로 거듭나게 됩니다.
 
 


이러한 행보가 가능했던 이유는, 산업에 중요한 많은 특허를 갖고 있기 때문인데, 실제로 아마존과 구글, 애플 다음으로 가장 강력한 특허 포트폴리오를 지니고 있습니다.
 
 


웨스턴 디지털의 라인업 중, 이번에 앰버서더로써 사용하게 될 소비자용 SSD에 대한 자세한 소개가 이루어졌습니다. SSD는 크게 인터페이스에 따라 NVMe와 SATA로 나뉘게 되며, 웨스턴 디지털에는 WD Blue NVMe / WD Black NVMe / WD Black SN750 세 가지의 NVMe 제품군이 있습니다. 이번에 새롭게 출시된 SN750 NVMe로 인해, 기존의 Black NVMe 제품군은 단종되어, 현재는 Blue SN500과 Black SN750으로 정리되었습니다. SATA 제품군은 WD Blue와 WD Green, SanDisk 브랜드 네이밍의 제품들과 OEM 고객을 위한 X600 제품을 통해 만나볼 수 있습니다.
 
 
 

 
  WD Black SN750 NVMe SSD 소개
 
 
신제품 WD BLACK SN750 홍보 동영상.
 
 


블랙이라는 컬러 브랜드는, 하드디스크 판매 때부터 이어온 컬러 마케팅의 일환으로, 고성능과 고가의 프리미엄 제품을 나타내는 컬러입니다.
 
 


휴대폰, 노트북, 태블릿 등 휴대 기기의 성능 발전과 강력한 휴대성으로 데스크탑 PC 시장은 점점 줄어들고 있는데, 유일하게 게이밍 시장은 성장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게이밍 PC 구성의 대부분이 SSD와 HDD의 결합으로,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 웨스턴 디지털은 고성능의 BLACK 컬러로 HDD와 SSD 두 가지에서 모두 만나볼 수 있습니다. 특히, SSD가 대중화되기 전에는, BLACK HDD의 경우 하이엔드 유저들이 대부분 사용했을 정도로 강력한 성능을 자랑합니다.
 
 



WD Black SN750은 NVMe 성능과 대용량, 전용 소프트웨어 지원 등 게이밍에 특화된 고성능 제품입니다. 순차적 읽기 속도가 3,470MB/s로, SATA SSD 방식의 속도에 비해 약 6배의 정도의 속도 차이를 보이며, 최대 2TB의 대용량까지 공급하고 있습니다. 특히, 한 면에만 512Gb 다이가 사용되어 웨스턴 디지털의 놀라운 기술력을 엿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신제품 SN750은 몇몇 재밌는 특징이 보이는데, 바로  히트싱크 탑재와 전용 소프트웨어 지원입니다. SN750은 EKWB 설계의 히트싱크 옵션을 제공하여, 스로틀링(Throttling)을 최소화해, 지속적인 읽기 및 쓰기 성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또한 WD Black SN750 전용 SSD 대시 보드에 스토리지 절전 모드를 비활성화할 수 있는 게임 모드를 추가했습니다.
 
 



SN750은 250GB, 500GB, 1TB, 2TB 용량의 4가지 모델로 출시되며, 500GB 용량 이상의 제품부터 히트싱크가 탑재됩니다. 해당 제품은, 5년의 서비스 기간을 보증합니다.
 
 



WD BLACK SN750의 경우, 특별한 점이 많아 질의응답도 활발하게 이루어졌는데요.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4기 앰버서더 : SSD 대시보드의 경우, SN750을 사용하면 게임 모드가 추가된 전용 대시보드로 바뀐다고 하셨는데, 그렇다면 블루 제품과 병행하여 사용하게 되면 어떻게 되는 건가요?
 
박길선 부장 : 먼저 인식된 제품을 기준으로 대시보드가 변경됩니다. 블랙이 퍼스트로 인식되면, 블랙 대시보드로 변경되며, 블랙 전용 대시보드와 블루 대시보드는, 게임 모드 유무와 UI 디자인 차이 정도가 발생하고, 모니터링과 펌웨어 업데이트 등 기본적인 기능은 모두 사용이 가능합니다.
 
 
4기 앰버서더 : SN750의 히트싱크 유무에 따라서, 발열량에 차이가 있나요?
 
박길선 부장 : 동일 환경에서 방열판이 있고 없고 차이에 따라서 20도 정도의 차이가 발생하며, 방열판이 있는 제품이 안정성과 성능적인 면에서 조금 더 유리한 측면이 있습니다.
 
 
3기 앰버서더 : 기존에 히트싱크가 탑재되지 않은, WD Black NVMe 소비자의 경우, 별도로 히트싱크를 구매할 수 있나요?
 
박길선 부장 : 히트싱크만 별도 구매는 불가하며, 히트싱크가 탑재된 제품을 구매하셔야 합니다. 또한, 방열판이 있는 제품을 풀어서 분해하실 경우, 사용은 가능하나 서비스를 포기하셔야 합니다.
 
 
 

 
  WD Blue SN500 NVMe SSD 소개
 


NVMe 제품군에 블루 컬러 제품도, SN500이라는 제품명으로 출시되었습니다. SATA 인터페이스의 SSD 제품과 비교했을 때, 가격도 점점 비슷해져 가고 있고, 특히 순차 읽기에서 최소 3배 이상의 차이가 발생하기 때문에, NVMe 인터페이스로 된 SSD 시장이 점점 커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WD BLUE SN500은 중가 시장을 겨냥한 제품으로, 250GB와 500GB 두 가지 모델로 출시되었으며, 3분기에 1TB까지 출시가 될 예정입니다. 순차읽기와 쓰기가 1,700MB/s, 1,450MB/s로 일반 SATA SSD와 비교했을 때, 3배 이상 빠른 차이를 보입니다.
 
 




WD Blue SN500은 3D TLC의 낸드가 사용되었습니다. 경쟁사 i와 M사의 NVMe 중가 제품은 QLC를 사용하고 있는데, 랜덤 읽기 쓰기에서 큰 차이를 보입니다. SLC 캐싱이 지원되지 않는 고용량 데이터를 계속해서 사용하다 보면, 순차 읽기의 속도 저하가 일어나기 마련인데, SN500은 TLC 낸드로 700MB/s까지 떨어지기도 하지만, 타사 QLC 제품 등의 경우 100MB/s 정도로 급락합니다. 이 속도는 HDD의 속도로, 매우 큰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내구성에서도 3배 정도의 차이를 보일 정도로 중요합니다. 출시 가격은 용량별로 6만원대와 9만원대로 출시되어, 가장 큰 시장인 만큼 중가 모델의 강력한 가성비적 면모를 보입니다.
 
 
 

 
  3기 WDC SSD 앰버서더의 성과
 



라인업에 대한 소개가 끝난 후, 지난 3기 앰버서더의 활약상 소개가 이어졌습니다. 3기 앰버서더 분들이 활동하던 시기가, 낸드 쪽에서는 격변의 시기로, 공급이 타이트하게 운영이 되면서, BLACK 제품의 공급이 원활하게 진행되지 못해, BLUE 제품 하나만을 가지고, 엄청난 페이지뷰를 달성할 만큼 고생을 많이 하셨다고 합니다. 그만큼 질적으로나, 다양성으로나 고민을 많이 하셨을 것 같습니다.
 
 


3기 최우수 앰버서더는 정영철 님이 발탁되셨습니다. 정영철(해인아범)님은 열악한 환경 속에서도 WDC에서 많은 부분을 도와줘서 무사히 마칠 수 있었으며, 고생은 했지만 그만큼 보람찼고 즐거운 활동을 할 수 있었다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최우수 앰버서더에게는 150만원 상당의 서울리안 Edition PC가 제공됩니다.
 
 
 

 
  4기 WDC SSD 앰버서더 소개 및 활동 안내
 



시상 소감에 이어서, 크래플의 한상섭 대표가 4기 앰버서더 활동 가이드를 브리핑해주셨습니다. 9주 동안 진행할 컨텐츠의 대략적인 방향과 내용을 설정해 주셔서, 막막했던 고민이 어느 정도 해소되어 정말 다행입니다.
 
 
 

 
  우수 앰버서더 시상 및 마무리
 


정영철 님의 시상 포토타임! 다시 한번 축하드립니다.
 
 
 
마무리는 3기와 4기가 한데 모여 기념사진을 촬영했습니다.
 
 


발대식이 끝나고, 모두 함께 회식 자리로 이동했습니다. 화기애애한 분위기에서 앰버서더 활동에 대한 내용뿐만 아니라, 리뷰어로써 겪은 이야기나 다양한 활동에 대한 인생 얘기 등, 피가 되고 살이 되는 대화가 오갔습니다. 동기뿐만 아니라, 먼저 기수 선배님들과 함께하는 분위기가 정말 좋아서, 참여하길 잘했다고 느껴진 하루였습니다.
 
 
 

 
  제4기 WDC 앰버서더 기어 팩
 


이번 4기 WDC 앰버서더가 사용할 기어 팩입니다. 약 30만원 상당의 제품들로 구성되었습니다.
 
 


마이크로닉스의 게이밍 기어 브랜드인 마닉 G20M 게이밍 마우스와 X40 광축 키보드입니다. X40의 경우, 지시엔 4세대 광축이 사용되었으며, IPX7 등급의 완전방수 키보드입니다.
 
 


4기 앰버서더로 활동하면서 가장 많이 볼 친구입니다. WD Black SN750 250GB와 WD 1TB BLACK WD1003FZEX (SATA3/7200/64M) 입니다. 대부분의 게이밍 PC에서 사용되는 SSD + HDD 조합으로, 다양한 컨텐츠를 작성 할 수 있을것 같아 매우 기대됩니다.
 
 


WDC 앰버서더 후드집업입니다. 블랙색상의 후드로, 왼쪽 가슴에 WD 앰버서더 워드마크를 새겼고, 등에는 BLACK 영상에 자주 등장하는, 캐릭터가 전사지로 부착되어있습니다.
 
 


오늘의 메인 아이템인, WDC 에코백과 앰버서더 백팩입니다.
 
 


크기며 재질, 실용성까지 모두 만족스러운 제품으로, 가죽을 덧대어 포인트를 살렸으며, 재질 전체가 부드러운 재질로 되어있어, 매우 포근합니다.
 
 



특히, 실용성과 기능성을 살려, 가방을 열지 않고도 내부와 외부를 연결 할 수 있는 USB 포트를 제공합니다. 이번 기어팩은, 모든 제품 하나 하나 모두 정성이 보여서, 받은 만큼 정말 열심히 활동해야 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웨스턴디지털 #앰버서더 #4기 #WDC #WesternDigital #BLACK #SN750 #크래플 #웨스턴블랙 #웬디 #발대식 #참관기 #SN500 #BL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