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C하드웨어 & IT기기 리뷰/저장 장치

NVMe SSD가 사진 편집 작업에도 영향을 미칠까? WD BLACK SN750 포토샵 편!

오베르뉴 크로나 2019. 5. 10. 19:06
728x90

 

 
 
 
 
이젠 영상으로 편하게 보자!
(유튜브 영상 화질 : 3840x2160 / 4K 해상도 지원)
 
 
 
안녕하세요. 오베르뉴 크로나입니다.
오늘은 WD BLACK SN750이 디자인 편집 프로그램, 그중에서도 관련 직종 종사자뿐만 아니라 일반인도 흔히 접하게 되는 어도비 포토샵에서 실제로 어떠한 퍼포먼스를 보여줄 수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어도비 프로그램과 함께하는 리뷰를 준비했습니다. 컴퓨터를 구매할 때 대부분이 CPU나 GPU, RAM만 필수라고 생각하지만, 실제로 저장 장치 또한 무시할 수 없는 시스템의 필수 요소 중 하나입니다. 그중에서도 프로그램 구동에 스토리지 영향을 많이 받는다는 포토샵은 시스템 견적 구성에도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프로그램이기도 합니다. 저는 사진을 전문적으로 편집하는 작가나 일러스트레이터는 아니지만, 제품 리뷰를 진행하면서, 또는 영상의 썸네일을 제작하면서 필수적으로 사용하는 게 바로, 포토샵입니다. 따로 배운 적이 없기 때문에, 사진을 대강 보정하거나 사이즈를 변경하는 등의 간단한 편집 정도만 하는데, 이러한 작업에서도 차이가 발생하는지 궁금해서 준비해봤습니다. 어도비 포토샵을 통해 SN750과 일반 SATA3 SSD, WD BLACK HDD에서 각각 실행과 불러오기, 편집 작업을 진행했으며, 어떠한 차이점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그럼 간단하게 리뷰를 진행하겠습니다.
 
 
[본 리뷰는 WDC 앰버서더 4기 활동으로 제품을 지원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스펙
 

 
 

 
  테스트 진행
 

정확한 비교를 위해, 동일한 시스템 사양과, 시스템 환경이 사용되었습니다. Acronis True Image WD Edition을 통해, 비교할 제품 각각에 WD BALCK SN750의 전체 데이터 및 파티션을 복제[가이드 보기]한 후, 프로그램의 옵션 및 영상 촬영 세팅 등 모든 것을 동일하게 적용하여 최대한 변수를 배제했습니다.
 
 

각 저장 장치의 기본적인 크리스탈 마크 성능입니다.
 
 
 

 
  속도 비교
 

가장 먼저, 어도비 포토샵을 각 장치별로 구동을 해봤습니다. 바로 가기 아이콘을 통해, 프로그램을 실행한 후, 홈 화면이 뜰 때까지 소요된 시간을 측정했습니다.
 
 

NVMe SSD인 WD BLACK SN750과 SATA SSD, 그리고 WD BLACK HDD의 3가지 제품군에서 소요된 시간을 측정했습니다. 실행 속도 구간은, SN750의 경우 10.47초로 가장 빨랐으며, SATA SSD는 12.57초, WD BLACK HDD는 36.22초를 기록했습니다.
 
 
 

또한, 용량별 100장의 이미지를 포토샵으로 한 번에 불러들이는 속도를 테스트해봤습니다. 만들어낸 동일 파일 복사 자료가 아닌, 실제로 사용했던 사진 자료를 바탕으로, 3개의 파일 군을 구성했습니다.
 
 

먼저, 5MB 이하 폴더에는 최소 4.03MB에서 최대 4.05MB의 이미지가 들어있으며, 전체 용량은 403MB의 JPG 파일들로 구성되었습니다. 이미지의 최대 해상도는 5,312 x 2,988입니다.
 
 

5MB 파일 구간 역시 SN750이 30.45초로 가장 빨랐으며, SATA SSD가 31.43초, HDD가 34.16초로 측정되었습니다. SN750과 SATA SSD는 약 1초의 차이를 보였으며, SATA SSD와 SATA HDD는 약2.3초의 차이를 보였습니다.
 
 

10MB 이하 폴더에는, 최근에 제가 리뷰에 사용했던 이미지들로, 해당 폴더에는 최소 6.81MB에서 최대 6.96MB의 이미지가 들어있습니다. 전체 용량은 688MB의 JPG 파일들로 구성되었습니다. 이미지의 최대 해상도는 5,312 x 2,988입니다.
 
 

해당 테스트에서는 SN750이 36.46초, SATA SSD는 37.35초, HDD는 44초로 측정되었습니다.
 
 

20MB 이하 폴더에는, 기존에 제가 리뷰에 사용했던 이미지들로, 해당 폴더에는 최소 10.6MB에서 최대 19.2MB의 이미지가 들어있습니다. 전체 용량은 1.18GB의 JPG 파일들로 구성되었습니다. 이미지의 최대 해상도는 8,192 x 4,096입니다.
 
 

해당 테스트에서는, SN750이 44.55초로 가장 빨랐으며, SATA SSD는 45.39초, HDD는 48.30초로 그 뒤를 이었습니다.
 
 

마지막으로, 20MB 이하의 파일들을 불러온 뒤, 액션 기능을 이용해 100개의 파일들을 60%의 해상도로 리사이징 후 다시 저장하는 과정을 진행했습니다. 보통, 같은 작업을 반복해야 하는 경우에 사용하는 기능으로, 자사의 워터마크 삽입 및 리사이징, 동일 정보로 저장된 사진에 같은 보정과 편집을 하고 싶을 때 등, 작업시간 단축에 상당한 영향을 주는 매크로 작업입니다.
 
 

SN750은 작업이 완료되기까지, 82.23초가 소요되었으며, SATA SSD가 85.11초, HDD가 92.16초로 측정되었습니다. 자료의 데이터가 늘어날수록, 격차는 조금씩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온도 비교
 

모든 속도 측정이 끝나고 난 후, 각 저장 장치의 온도를 측정했습니다. 측정 프로그램은 CPUID HWMonitor가 사용되었습니다. SATA SSD와 HDD는 케이스 하단에서 별도의 쿨링을 받지만, SN750은 프로세서 바로 아래에 장착되어 있어, 아무래도 발열을 해소하기 쉽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측정 시 최대 49도를 기록했으며, 유휴 시에는 39도로 측정되었습니다. 해당 모델은 방열판이 탑재되지 않은 모델로, 500GB와 1TB 이상부터 EKWB의 방열판이 옵션으로 달리기 때문에, 온도에 민감하시다면 적극 추천드립니다. 또, SN750은 용량이 커질수록, 쓰기 속도가 향상되기 때문에, 250GB의 성능 차이를 확인하셨다면, 그 이상의 제품도 고려해보시길 바랍니다.
 
 
 

 
  후기
 

이렇게 해서, SN750으로 어도비 포토샵을 이용해봤습니다. 확실히, 이러한 간단한 작업에서도 NVMe SSD가 SATA SSD 보다 빠른 게 확인이 되었으며, 게임에서뿐만 아니라 업무에서도 어느 정도 차이가 발생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다만, 그 차이가 HDD에서 SSD로 넘어왔을 때의 체감 성능보다 차이가 적기 때문에, 가성비 측면에서는 좋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현재의 NVMe SSD인 WD BLACK SN750은, 하이엔드 게이머나 디자인 편집자의 마지막 성능 향상 장치로 볼 수 있습니다. 저는, 일부 데이터로 간단한 작업만 진행했지만, 사실 100MB를 훨씬 웃도는 대용량 파일을 가지고 시간에 쫓겨가며 컨펌과 수정을 수없이 반복하는 편집 전문가분들에게는 충분히 체감이 가능한 성능을 보일 것입니다. 간단한 작업을 이용하시는 분들, 전문가분들 모두 가장 빠른 속도로 작업을 마무리하고 싶다면 추천드립니다. 다음 시간에는, 다시 게임 편으로 돌아가, 오버워치나 로스트 아크 등의 주요 게임으로 찾아뵙겠습니다!
 
 
 
 

 
제품 다나와 링크 :
 
 
[본 리뷰는 WDC 앰버서더 4기 활동으로 제품을 지원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WDBLACK #SN750 #포토샵 #어도비 #WDC #웨스턴디지털 #BLACK #NVMe #SSD #초고속SSD #가장빠른SSD #고성능SSD #SSD설치 #NVMe설치 #NVMe속도 #SSD속도 #250GB #PCIe #ADOBE #PHOTOSH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