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C하드웨어 & IT기기 리뷰/쿨러, 튜닝

Thermalright TR-GCSF PLUS ARGB 그래픽카드 지지대 사용기

오베르뉴 크로나 2022. 1. 18. 07:31
728x90

Thermalright TR-GCSF PLUS ARGB 그래픽카드 지지대

 

 

 

 

컴퓨터에서 사용되는 대부분의 하드웨어는, 높은 성능을 이끌어 내기 위한 다양한 기술들이, 조그마한 크기의 부품에 집약되어 있어, 전력 소모와 함께 어느 정도 발열이 발생합니다. 그래픽카드 역시, 높은 성능으로 인해 발열이 증가했고, 이를 해소하기 위한 방열판 설계도 계속해서 변경되어 왔죠.
 
 
 

 
방열판의 크기나 알루미늄 비중이 증가하면서, 무게도 제법 늘어났는데, 그로 인한 기판 휨 현상이 발생하면서, 3팬 제품의 경우에는 제조사별로 자체적인 라인업을 통해 스탠드를 제공하고 있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스탠드 역할뿐만 아니라, 보조 쿨링이나 LED 튜닝 등 조립식 컴퓨터에서 부가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아이디어 상품들도 속속 등장하고 있는데요. 오늘 소개해 드릴 서멀라이트(Thermalright)의 그래픽카드 지지대 역시, 다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서멀라이트는 지지대의 역할과 LED 튜닝이 가능한, 일반형 모델인 TR-GCSF와, 쿨링팬 장착이 가능한 확장형 모델 Thermalright TR-GCSF PLUS를 출시했습니다. 두 모델의 가격차이는 불과 2천원 정도로, 보조 쿨링이 필요한 게이밍 컴퓨터에는 PLUS 모델과 보조 쿨링팬을 구매해 조립하면 어느 정도 쿨링 효과를 누릴 수 있는데요.
 
 
 

 

테스트에 사용한 TL-9015는 블랙과 화이트, 레드, 그레이 총 4가지 색상으로 판매되고 있는 92mm의 쿨링팬입니다. 프레임 두께가 약 15mm로 상당히 슬림한 디자인이 적용되었지만, 최대 풍량은 42.58 CFM, 풍압 1.33 mmH2O의 강력한 성능의 제품이죠.
 
 
 

 
Thermalright TR-GCSF PLUS ARGB의 구성품으로는, 스탠드 본체 1개와 소음 및 진동 방지를 위한 범퍼 2개, 팬 결합을 위한 가이드 2개, 그리고 조립용 나사들로 구성되었네요. 해당 제품은 국내 공식 유통사인 서린씨앤아이를 통해, 1년의 품질 보증 서비스를 받을 수 있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을 살펴보면, 바디 전체에 걸쳐 견고한 메탈 소재가 사용되었으며, LED 점등부에는 조명 투과를 위해, 아크릴과 샌딩 처리된 하우징이 설계되었습니다. 무광 처리된 블랙 컬러를 사용해, 깔끔하면서 차분한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네요.
 
 
 

 
제품의 가로 길이는 266mm, 높이는 37mm로, 최대 347mm의 그래픽카드를 지지할 수 있습니다. 길이 조절은 최대 120mm, 높이는 24mm를 조절할 수 있어, 대부분의 VGA와 함께 사용할 수 있고요.
 
 
 

 
가이드는, 본체에 3개가 결합되어 있어, 80~90mm 크기의 쿨링팬 2개를 수평으로 장착할 수 있으며, 최대 25T의 두께를 지원하는데요. 팬의 두께가 얇을수록, 시각적인 면에서 봤을 때, 투박함과 이질감이 덜하기 때문에, 기호에 맞게 사용하시면 될 것 같네요.
 
 
 

 
ARGB라는 모델명에서 알 수 있듯, LED 헤더는 주소 지정이 가능한 +5V ADDRGB를 지원합니다. 커넥터가 암/수로 구성되어, 다른 조명 기기와 함께 연결해 사용할 수 있도록 배려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으며, 메인보드와 연결하여 LED 동기화 효과와 연동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품 조립 방법은 간단한데요. 본체에 쿨링팬 2개를 결합한 뒤, 반대면을 가이드와 함께 결합해 주면 스탠드 설치 준비는 끝입니다.
 
 
 

 
팬 결합 시, 제품의 깊이는 약 105mm로, 메인보드에 따라서 케이블이나 SSD 방열판과 약간의 간섭이 있을 수 있는데요. 이러한 경우에는, 범퍼를 겹치거나 위치를 바꿔 부착해, 거리를 조금 더 벌리거나, 간섭이 발생하는 부분의 팬을 제거해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범퍼에는 양면테이프가 부착되어 있어, 다양한 방향으로 부착이 가능합니다.
 
 
 

 
조립을 마쳤으면, 스탠드 본체를 케이스의 PCI 슬롯에 결합해야 하는데요. VGA의 방열판 바로 아래 칸에 결합해야, 지지대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손나사는 그냥 결합해도 뻑뻑해서 잘 고정이 되지만, 안정적인 고정을 위해서는 고정 너트로 양쪽을 조여주면 보다 강하게 고정됩니다.
 
 
 

 

 
메탈 소재가 사용되어, 무거운 외장 그래픽카드를 사용하더라도 강력하게 고정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최소 130mm부터 길이 조절이 가능해, 보다 다양한 위치에서 지지할 수 있습니다.
 
 
 
 
서멀라이트 TR-GCSF PLUS ARGB는 LED 튜닝 효과를 제공해, 조립식 게이밍 컴퓨터 구성에 화려한 조명 효과를 추가할 수 있는데요. ADD-RGB를 지원하면서, 물 흐르듯 자연스러운 색상 변화가 가능하며, AURA SYNC와 MYSTIC LIGHT, RGB FUSION, POLYCHROME 등 주요 메인보드 제조사의 LED 동기화 효과를 지원합니다. +5V LED를 지원하지 않는 보드에서는 별도의 LED 컨트롤러를 통해, LED를 제어할 수 있고요.
 
 
 

 
장착한 Thermalright의 TL-9015B는 풍량이 상당히 준수해서, 보조 쿨링 효과가 기대가 되는데요. CPU와 시스템 팬을 모두 고정시킨 뒤, 스탠드의 쿨링팬 회전율만 변경해가며 VGA의 온도를 측정해 봤습니다. RTX2070을 이용해, QHD 해상도에서 배틀그라운드를 이용해 온도를 측정했을 때, 최대 11도가 감소된 모습을 보이는데요. 쿨링과 소음이 적절하게 균형을 이루는 약 50% 구간에서는 약 6도의 온도 감소 효과를 보이며, 게이밍 컴퓨터에 최적화된 쿨링 퍼포먼스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팬 소음의 경우에는, 저소음 기반의 조립식 컴퓨터가 아닌 이상, 체감하기는 어려운 편이였는데요. 약 50%의 회전율까지는, 시스템 쿨러 소리에 묻혀 인지하기가 어려우며, 60%부터 어느 정도 체감이 가능했습니다. 다만, VGA의 쿨링팬보다는 소음이 적은 편이기 때문에, PWM 기능을 활용해 이 둘을 적절히 균형 있게 사용하면, 기존 보다 조금 더 조용한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었네요.
 
 
 

 

 
이렇게 해서, 화려한 LED와 쿨링 효과까지 제공하는 다용도 그래픽카드 지지대, 서멀라이트 TR-GCSF PLUS ARGB를 살펴봤습니다. 저렴한 가격으로 만나볼 수 있는 해당 제품은, 확장형 모델의 경우 쿨링팬 장착이 가능해지면서, 보다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는데요. 저렴한 제품은 마감이 좋지 않거나, 일부 기능만을 수행하는 데에 비해, 해당 제품은 제공하고 있는 다양한 기능들을 따로 놓고 봐도 만족도가 높은 만듦새 좋은 제품입니다. 가성비 좋은 가로형 지지대를 찾고 계시다면 해당 제품을 추천드립니다.
 
 
 

[원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