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C하드웨어 & IT기기 리뷰/모바일, 악세서리

아트뮤 USB PD 75W PPS GaN 접지 초고속 충전기 GE320 사용기

오베르뉴 크로나 2023. 4. 24. 04:39
728x90

 

 

 

 

휴대기기부터 생활가전에 이르기까지, 여러 제품에 소형 배터리 기술이 적용되면서, 무선 사용의 편리함과 자유로움을 만끽하는 요즘이 이닐까 싶은데요. 스마트폰이나 무선 이어폰, 웨어러블 디바이스 등 책상 주변을 둘러보면, 재사용을 위해, 충전을 기다리는 전자기기들을 심심치 않게 찾아볼 수 있게 되었고, 이젠 이런 환경이, 일상적인 라이프 스타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제품마다 다른 배터리 수명으로 인해, 휴대용 전자제품이 많아질수록, 전원 관리에 더욱 신경이 쓰이기 마련인데요. 이럴 때 사용해 봄직한 게 바로 멀티 충전기입니다. 최근에는 USB PD충전과 퀵차지 등 다양한 프로토콜의 고속 충전 기술이 등장하면서, 대용량의 배터리도 빠르게 충전할 수 있게 되어, 높은 출력을 기반으로 한 고속 멀티 충전기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는데요.

 

 

 

 

 

 

 

 

 

이번 시간에 살펴볼 아트뮤 GE320 고속 멀티 충전기는, USB-PD 3.0과 퀄컴 QC 4+를 지원하는 초고속 충전 어댑터로, 최대 75W의 강력한 출력과 3포트 멀티 포트를 지원하면서, 노트북과 휴대폰 등의 다양한 디바이스를 고속 충전할 수 있습니다. 질화갈륨(GaN) 소재를 적용해, 사이즈를 최소화했고, 동급 출력의 제품 대비, 휴대가 간편하고 호환성이 높은데요. 리뷰에서는, 고속 충전기의 성능을 가감 없이 발휘하기 위해, 동사에서 판매 중인 C타입 고속 충전 케이블을 사용했습니다.

 

 

 

 

해당 모델은 블랙과 화이트 2가지 컬러로 만나볼 수 있으며, 패키지 구성은 본품과 사용 설명서로 간단하게 구성되었네요.

 

 

 

 

 

 

 

 

 

C타입 고속 멀티 충전기 아트뮤 GE320을 살펴보면, USB C타입 단자 2개와 A타입 단자 1개로 구성된 모습을 알 수 있는데요. 아트뮤는 다양한 라인업으로 구성된 고속 충전기를 보유하고 있는데, 비슷한 멀티 포트 제품으로는, 동일 포트 구성에 출력 차이가 있는 GE310, 그리고, 모두 USB C타입 단자가 사용된 GE920등이 있으며, 사용 환경에 따라, 보다 현명하고 효율적인 사용이 가능토록, 선택의 폭을 넓혔습니다.

 

 

 

 

플러그 부분은 접지를 사용해, 누전 전류를 차단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는데요. 이러한 접지 기술은, 패드 감도나 터치 포인트 오류 등의 오작동과 전자파 억제에 효과적이며, 그로 인해, 모바일 게임이나, 스타일러스 펜을 이용한 드로잉 작업등에서, 쾌적한 사용감을 느낄 수 있고, 또, 이외에도, 과전류 및 과전압, 단락 등 다중 보호회로를 적용해, 더욱 안정적이고 원활하게 전력을 공급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아트뮤 고속 충전기 GE320는, 상단부에, USB PD 충전과 초고속 삼성 PPS 및 퀄컴 퀵차지등을 지원하는 USB-C 타입 듀얼 포트를 구성했고, 그 밑으로, 저전력 기기에 최적화된 USB-A 타입 포트를 구성했는데요. 규격에 맞지 않는 오버 스펙의 어댑터 사용으로 인해, 소형 웨어러블 기기나 워치, 무선 이어폰 등에서 고장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 아트뮤 멀티 충전기의 경우, 10W의 고정 출력을 제공하고, 특히, 추가 기기 연결 시, C타입 충전에 재부팅이나 끊김을 최소화하여, 보다 안정적인 사용이 가능합니다. LED 인디케이터를 구성해, 미사용 시에도, 전원 인가 여부를 직관적으로 알 수 있도록 했고요.

 

 

 

 

특히, GaN 소재를 사용해, 상당히 콤팩트한 크기로 제작된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슬림한 55x51.5x30mm의 크기로 제작되어 휴대가 용이하고, 무광 소재와 패턴 디자인을 적용해, 세련된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습니다. 지문도 잘 남지 않아, 휴대 시에도 깔끔하게 사용할 수 있죠.

 

 

 

 

 

 

 

 

 

아트뮤 고속 충전기 GE320의 퍼포먼스를 확인하기 위해, 현재 사용 중인 스마트폰과 노트북을 충전기에 연결해 봤습니다. 물론, 노트북의 경우, 스마트폰 보다 높은 전력 소모가 발생하는 만큼, 높은 전압과 전류 공급을 필요로 하고 있는데요. USB PD 노트북 충전기는, 어댑터뿐만 아니라, 노트북의 C타입 단자, 그리고 연결된 케이블이, USB PD 충전을 지원하는 모델이어야, 정상적인 전원 공급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꼭 확인이 필요합니다.

 

 

 

 

리뷰에 사용된 아트뮤 플렉스 C to C 케이블은 USB PD를 지원하는 C 타입 케이블로, E-Marker 칩이 내장되어 있어, 갤럭시 초고속 충전 2.0도 함께 지원하고 있는데요. 칩셋과 PCB 기판을 보호할 수 있는 오버 몰딩 하우징과 연결부 마감, 아노다이징 처리된 알루미늄 마감으로, 전자파를 최소화하고 단선을 방지해, 높은 출력에도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우선, 각 단자에 디바이스를 개별로 연결해 봤습니다. USB-C 1번과 2번 포트 모두 PD충전을 지원하며, 1번 포트의 경우, 가변 출력을 통해, 최대 45W~75W의 출력을 제공하며고, 2번 포트는 20W를 고정적으로 출력하고 있는데요.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1번 단자에서는, PD 연결에서 5V/9V/12V/15V 3A, 20V 3.75A, PPS 3.3-11V 4.05A의 출력을 제공하고, 2번 단자에서는, PD 연결에서 5V 3A, 9V 2.2A, 12V 1.67A의 정격 출력을 제공합니다. 지능형 회로가, 각 기기에 맞게 전압을 스스로 조절해 관리하며, 일반부터 고속, 초고속 등 보다 안전하게, 휴대기기를 최적의 속도로 충전할 수 있죠.

 

 

 

 

최신 삼성 갤럭시 휴대폰에서는 Super Fast Charging 기술을 활용할 수 있으며, 설정 속 기타 배터리 설정을 통해서, 이를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45W 이상의 출력을 지원하는 초고속 충전기를 사용해야, 갤럭시의 초고속 충전을 정상적으로 활용할 수 있고, 모델 및 운영체제에 따라, 진입 경로나 기능명은 다를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이번엔, 구형 노트북에 단일로 연결을 해봤는데요. 약 90%의 배터리 사용 환경에서, 20V에 1.67A인 약 33W의 출력으로 동작했으며, 플러그 연결로 인식됨과 함께, 정상적으로 노트북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삼성 SFC와 퀄컴 QC 4+, USB PD 3.0 등 다양한 프로토콜 내장으로, 호환성도 높은 편인데요. 때문에, 맥북 프로 16의 경우 2시간, 아이패드 에어4는 1.2시간이면 완충이 가능합니다. 단일 포트 사용 시, 최대 75W로 동작하고, 여러 포트를 동시 사용할 경우에는, 각 연결에 맞는 최적의 속도로 전력을 분배해, 45W로 동작하게 되는데, 몇 대가 연결되었든, 2번 포트는 20W의 고정 출력을 지원하면서, 결과적으로, 일반이 아닌, 초고속이나 고속으로 동시 충전이 가능하죠.

 

 

 

 

특히, USB Type-A 단자의 경우에는, 소형 웨어러블 디바이스나 무선 이어폰 등, 저전력 기기에 최적화된 10W 충전을 지원하고 있는데요. 해당 단자 역시 고정 출력을 제공해, 안정적인 전원 관리가 가능하며, 대부분의 휴대용 생활 가전 등을 연결하여, 지속적인 사용도 가능합니다. 물론, 아트뮤 GE320 어댑터 역시, 출하 전에 고압 등 한계 상황에서의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데, 다년간 축적된 설계 노하우로, 어댑터 내부 발열 및 작동 소음 최소화했고, 국제인증기관에 성능과 안정성 인증을 획득하기도 했죠.

 

 

 

 

 

 

 

 

 

이렇게 해서, 3포트의 멀티 충전기 아트뮤 GE320을 살펴봤습니다. 최대 75W 가변 출력과 20W 고정 출력을 제공하는 C타입 단자 2개와 저전력 기기에 최적화된 USB Type-A 단자를 제공하면서, 최신 스마트폰은 물론이고, 태블릿PC와 노트북까지 동시 충전이 가능하며, 가변적인 전력 배분으로, 더욱 빠른 속도로 많은 장치들을 연결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GaN 소재의 고속 충전기다 보니, 크기와 무게 모두 휴대하기 용이했고요. 2포트 제품 대비, 두 디바이스 모두 고속으로 충전할 수 있고, 추가로, 무선 이어폰이나 보조 배터리 등을 충전할 수 있기 때문에, 보다 효율적인 전원 관리가 필요한 소비자라면, 3포트 이상으로 구성된 아트뮤 충전기를 추천드립니다.

 

 

 

[원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