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C하드웨어 & IT기기 리뷰/프로세서

인텔® 코어™ Ultra 9 프로세서 285K 개봉기

오베르뉴 크로나 2024. 12. 25. 22:37
728x90

 

 


 

 

 

 

 

이번 시간에는 대대적인 브랜드 개편에 들어간 인텔의 데스크탑 CPU 시리즈를 소개해드리려 하는데요. 인텔 15세대로 출시될 줄 알았던 이번 코어 울트라 시리즈, 코드네임 애로우레이크 프로세서에는, 단일 다이에 새로운 하이브리드 코어 아키텍쳐인 라이언 코브와 스카이몬트 두 가지 코어 마이크로 아키텍처가 도입되었으며, 제조 공정단계에서부터 큰 변화가 이루어져, 기존 소비자용 데스크톱 프로세서와는 차별화된 새로운 시리즈로 거듭났습니다. 십여 년간 이어져 온 코어 i 시리즈의 이름을 바꾸면서, 모바일용으로 먼저 출시되어 AI 노트북 등으로 먼저 선보인 바 있는 해당 프로세서를 이제는 데스크톱용 인텔 코어 울트라 시리즈2로 만나볼 수 있게 된건데요.

 

 

 

 

코어 재배치와 여러 칩을 베이스 타일 위에 적층 하는 패키징 기술로, 전력 효율이 크게 향상된 인텔 코어 울트라 시리즈는, 당사 프로세서 중 초고성능의 코어 성능을 자랑합니다. 동일 소비전력 대비, 향상된 IPC 성능은 물론, 향상된 전력 효율로 다양한 멀티태스킹을 보다 효과적으로 수행하고, 또, 최신 기술을 활용해 놀라운 컴퓨팅 성능을 발휘하죠. 실제로, 인텔은 TSMC N3B 제조 공정의 새로운 아키텍쳐를 적용하면서, 이전 세대 대비 평균 소비 전력과 발열이 감소되었다고 밝힌 바 있는데요.

 

 

 

 

해당 시리즈는, 리뷰에서 살펴볼 인텔® 코어™ Ultra 9 프로세서 285K를 포함해, 현재 5개 모델로 출시되었습니다. 인텔 코어 울트라9 프로세서 285K는 기본 클럭이 P 코어 3.7GHz, E 코어 3.2GHz에 최대 5.7GHz와 4.6GHz의 부스트 클럭으로 동작하며, 24코어 24스레드를 활용해, 다양한 활동에서 우수한 퍼포먼스를 하는데요. 프로세서 기반 성능은 125W, 최대 터보 성능 250W로, 인텔 권장 사양에서 충분한 성능을 보장하기 때문에, 게임용 또는 작업용 컴퓨터 등 대부분의 시스템에서 최고의 모습을 발휘합니다.

 

 

 


 

 

이전 14세대와 비교해보면 살짝 인하된 가격으로 출시되었지만, 새로운 800 시리즈 칩셋과 LGA1851 소켓을 사용해, 메인보드 교체가 필요한점이 조금 아쉬운데요. 현재, 800시리즈 칩셋의 메인보드는 Z890 칩셋이 사용된 메인보드로 만나볼 수 있습니다. 리뷰에서는 인텔 코어 울트라9 프로세서 285K와 함께, ASRock Z890 스틸레전드 WIFI을 사용했는데요.

 

 

 

 

이번 인텔 코어 울트라 200S 시리즈의 경우에는 PCIe Gen5 레인을 본격적으로 활용하기 시작했고, 최소 20레인을 지원해, 그래픽카드와 NVMe SSD 모두 PCIe 5.0 인터페이스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Gen3에서 Gen4로 변경된 PCIe 레인을 바탕으로 USB4 및 썬더볼트4 등을 지원하기 때문에, 더욱 향상된 생산성으로 차원이 다른 게이밍 및 콘텐츠 제작이 가능하죠.

 

 

 

 

특히, 다른 제품의 경우 K와 KF 모델로 만나볼 수 있는데에반해, 인텔® 코어™ Ultra 9 프로세서 285K는 내장 그래픽이 비활성화된 F 모델이 함께 출시되지 않았는데요. 이는, 최대 24개의 코어 3D 성능 아키텍처가 최고의 모습을 발휘하여, 내장 그래픽 활용만으로도 게임과 제작, 업무 등에 보다 도움이 될 수 있음을 반증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해당 제품에 탑재된 내장 그래픽은, 인텔 데스크톱 프로세서 중 가장 높은 성능을 가지게 되는 iGPU로, Arc 시리즈에 사용된 Xe GPU 아키텍처와 동일하지만 더 높은 전력효율을 가졌는데요. 이를 통해, 평균적인 소비 전력은 이전 세대 대비 대폭 낮아졌으면서, DX12와 레이트레이싱, AV1 가속 등 대부분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인텔 코어 울트라 시리즈에는 전용 NPU를 탑재해, 인공지능 데이터를 보다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데요. 인텔의 NPU는 다양한 네트워크 프로토콜을 지원하며, 빠른 데이터 전송과 처리를 통해, 다양한 산업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인공지능 및 머신러닝 분야에서 큰 관심을 받고 있는데요. 인공지능 모델의 학습과 실행에 필요한 빠른 데이터 처리가 가능하고, 이미지나 음성 인식, 복잡한 그래픽 및 데이터 처리가 필요할 때, PC 내에서 적극 개입해 결과물을 더욱 빠르고 안정적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호환성도 우수해, 일반 사용자도 다양한 생성형 AI 프로그램 등에서 강화된 AI 경험을 제공받을 수 있죠.

 

 

 


 

 

이렇게 해서, 인텔 코어 울트라 시리즈의 특징을 간략하게 살펴봤는데요. 해당 시리즈는 새로운 하이브리드 코어 아키텍처와 전용 NPU를 통해, 높은 성능과 효율성을 동시에 제공하며, 다양한 멀티태스킹과 작업에서 놀라운 성능을 발휘합니다. 이전 세대에 비해 전력 효율과 발열 관리가 크게 개선되었으며, PCIe Gen5와 USB4 등 최신 기술을 지원하여 게임은 물론, 콘텐츠 제작에서 보다 탁월한 선택이 될 수 있겠는데요. 이어지는 다음 리뷰에서는 벤치마크를 통해, 인텔 코어 울트라9 프로세서 285K이 제공하는 실제 성능은 어떠할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원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