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오디세이 서포터즈 활동을 통해, 한 달이라는 긴 시간 동안 삼성전자의 4K 게이밍 모니터 오디세이 OLED G8 G80SD을 살펴봤는데요. 해당 제품은, 시중의 게이밍 모니터에서는 쉽게 볼 수 없었던 스마트 기능이 포함된 제품으로, 43인치로 처음 만나본 오디세이 Neo G7의 충격을, 보다 높은 범용성을 지닌 32인치로 다시금 생생하게 느낄 수 있었습니다.
더욱이, 이번 삼성 오디세이 OLED G8의 경우에는, 제품명에서도 알 수 있듯 OLED 패널이 탑재되면서, OLED 패널의 특성과 4K 해상도의 이점을 살려, 극강의 빠른 응답속도와 생동감 넘치는 화질로, PC 및 콘솔 등의 다양한 게임, 그리고 OTT 및 영상 콘텐츠 감상 시, 몰입감을 극대화할 수 있는 스마트 게이밍 모니터를 완성했죠. 이번 시간에는, 약 한 달 동안 사용해 본 삼성 오디세이 G8 OLED G80SD에 대한 총정리와 함께, 실사용 후기와 서포터즈 활동의 소감을 남겨보려 합니다.
오디세이 OLED G8의 경우, 출시 초기에 엔비디아 그래픽카드와의 호환성으로 인해, DP 연결에서 간헐적 깜빡임이 발생하면서, 다소 아쉬운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DP 연결을 통한 G-SYNC 호환을 지원하는 제품이면서도, 검증되지 않았다는 문구 표기나, G-SYNC 공식 모니터 목록에 34인치로 표현되어 있는 부분 역시, 가격대에 못 미치는 불완전한 모습이, 제품 품질에 대한 의구심을 키우는데 한몫했고요.
해당 제품은 4K, 즉, 3,840x2,160의 UHD 해상도에서 최대 240Hz의 주사율을 지원하고, AMD는 프리싱크, NVIDIA는 지싱크 호환을 통해 가변 주파수 기술을 지원하는 만큼, NVIDIA 사용자 비율이 아직까지는 높기 때문에, DP 연결에서의 퍼포먼스가 무척 중요했는데요. 현재 2025년이 되어 다시금 살펴본 오디세이 OLED G8은, 2024년 5월 제조 및 최신 버전의 1301 소프트웨어에서 확인했을 때 발견되지 않았고, 그 외 서포터즈와 실제 구매 의견을 종합해 봐도, DP와 HDMI 통틀어 깜빡임 등의 문제는 크게 발견되지 않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12월 이후로 눈에 띄는 이슈를 확인할 수 없는 모습이죠. 때문에, 비로소 해당 제품 본연의 모습을 만끽할 수 있는 환경이 갖추어졌다 볼 수 있는데요.
이번 삼성 오디세이 G8 OLED G80SD이, 다른 제품들과 차별화되는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바로 OLED 디스플레이를 꼽을 수 있습니다. G80SD S32DG800의 상세 스펙을 살펴보면, 1,000,000:1의 강력한 명암비와 DCI-P3 99%의 준수한 색영역을 확인할 수 있고, OLED 기술과 결합해, 명암을 단계별로 광범위하고 세밀하게 표현하는데요. 이는, 밝고 어두운 정도를 표현할 수 있는 정도를 확장해, 보다 사실에 가까운 화면을 제공할 수 있음을 뜻합니다.
때문에, 해당 제품은 HDR 컨텐츠에서 그 진면목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론상 무한대의 동적 명암비와 10억 7천만 컬러의 생생한 화면을, 실제 눈으로 보는 것에 가까운 색상 표현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HDR 적용 시에는 최대 밝기도 HDR 입문용으로 우수한 편에 속하기 때문에, 더욱 쨍하고 선명한 화면을 제공하죠.
반면, SDR 컨텐츠에서는 표준 밝기가 250cd 수준이다 보니, 다소 아쉽게 느껴질 수 있는데요. 저 역시, 350cd 미만의 제품들은 그다지 선호하지 않는 편이기 때문에, 선입견을 가지고 제품을 마주했는데, 최대 밝기인 50을 적용하고 일반 SDR 컨텐츠의 영상과 게임 등을 통해 경험해 봤을 때, 불편함을 느낄 수 없어, 4주간 무난하게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다만, 아무래도 고해상도 및 고주사율을 기반으로 한 고가의 32인치 게이밍 모니터다 보니, 4K 해상도와 240Hz라는 해당 제품의 스펙을, 실사용 환경에서 그래픽카드가 받혀줄 수 있을까 궁금증이 생겼는데요. 실제 사용 환경에서의 연출을 위해, RTX4080과 경쟁 가능한 RX 7900 XTX로 4K 게이밍 환경을 살펴보면, 해당 해상도에서 최고 옵션의 프리셋 적용 시, 평균적으로 100프레임 근처에서 다양한 고사양 게임을 즐길 수 있었습니다.
최근에는 업스케일링 기술이나 프레임 보간 기술 등이 발전하면서, 저해상도에서도 준수한 퀄리티의 화면을 더욱 부드럽게 만끽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해상도와 주사율에서 안정적으로 사용 가능한 해당 제품은, 다양한 차세대 기술과 함께, 최고의 게이밍 경험을 만끽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고 볼 수 있죠. OLED 패널이 탑재된 해당 제품은, 응답 속도 역시, 0.03ms(GTG) 수준의 초고속 응답 속도를 보여,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소화할 수 있고요.
이는, 스마트 모니터로 활용 시에도, 강력한 퍼포먼스를 바탕으로, 시각적 즐거움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게이밍 모니터와 스마트 모니터, TV로서 각각 비교해도, 좋으면 좋았지 결코 부족하지 않은 모습을 보이면서, 상당히 만족스러운 사용자 경험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실제로, 스마트 기능에서는 24fps나 60fps로 제작된 영상 콘텐츠도, AI 프로세서를 통해, 화면의 움직임을 더욱 선명하고 부드럽게 표현하면서, 플루이드 모션을 적용한 듯, 매끄러우면서도 명확하게, 생동감 넘치는 화면을 만나볼 수 있었고요.
특히, 삼성 스마트 모니터는 타이젠 OS를 사용해,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와 삼성 서비스 연동으로 더욱 활용도 높은 사용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보니, 다용도 목적의 모니터로서 구매 시, 그 만족감은 이루 말할 수가 없는데요. 모니터 내에, 구글 스마트 TV처럼, 타이젠 OS라는 별도의 운영체제가 탑재되어 있어, 빅스비를 통한 음성 호출은 물론, 네트워크 연결과 계정 연동을 바탕으로, PC 환경에서는 경험할 수 없었던 다양한 작업을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메인 화면인 스마트 허브를 살펴보면, 주로 영상 컨텐츠 감상과 게임 탐색, 앱 실행 사용 위주로 구성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고, 게이밍 허브와 데일리 플러스 등 탭 구성을 보다 명확하게 구분 지어, 직관적인 사용이 가능한데요. 아무래도, 해당 제품을 사용할 정도면, PC 스펙이 어느 정도 받쳐주다 보니, 클라우드 게이밍 기반의 게이밍 허브는 활용도가 다소 떨어졌지만,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는 만큼, 게임을 직접 구매하거나 설치할 필요 없어, PC를 켜지 않고도 가볍게 즐길 수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게이밍 허브 보다 워크스테이션을 구축할 수 있는 부분에 더 매력을 느꼈는데요. 삼성 오디세이 OLED G8 G80SD는, 유선상의 연결뿐만 아니라, 무선상으로도 뛰어난 연결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스마트 TV와 휴대폰에서 보인 노하우를 집약해, 스마트폰과 뛰어난 연동성을 자랑하며, 삼성 Dex는 물론, 스마트 뷰를 통한 미러링 연결이 가능해, PC나 핸드폰을 티비에 연결하여, 보고 있는 영상 화면과 사운드를 빠르게 재생할 수 있고, 멀티뷰로 더욱 다양하게 나만의 사용 환경을 연출할 수 있죠.
더욱이, 내장된 스피커는 물론, 갤럭시 스마트폰을 카메라처럼 사용할 수도 있어, 삼성 헬스를 활용한 홈 피트니스 환경이나, 화상회의, 인터넷 강의 학습 등의 다양한 환경도 연출할 수 있기 때문에, 게이머와 학생, 자취생, 재택근무가 잦은 직장인 등, 책상 앞에서 보다 많은 시간을 보내는 사용자라면 누구나, 만족할 수 있는 완성형 모니터임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해서,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을 수 있는 4주간의 시간 동안, 실제 사용 환경에서 삼성 오디세이 G8 OLED G80SD을 사용해 봤습니다. 2025년에 살펴본 해당 제품은, 비로소 가격대에 맞는 강력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OLED 제품인 만큼, 번인 현상을 방지하는 열제어 및 고정 이미지 인식 기술로 화면을 보호할 수 있도록 해, 오랜 기간 제품을 사용하더라도, 제품과 사용자 모두에게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네이버 쇼핑 라이브 연말 결산 어워즈인 2024 핫IT슈에서, 테크 크리에이터 잇섭님이 올해 핫IT슈 베스트 아이템 1위로 소개한 제품이기도 한 만큼, 책상 앞에서 보다 많은 시간을 보내는 사용자라면 누구나, 만족할 만한 경험을 체감할 수 있겠습니다. 이번 서포터즈 활동에는 삼성전자 한국총괄 임직원분들이 한자리에 모여, 삼성 오디세이 G8의 달라진 모습이 양질의 콘텐츠로 노출될 수 있길 기대한 만큼, 그동안 서포터즈가 제작한 콘텐츠들이 여러분들의 선택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셨다면 좋겠네요.
[원문 보기]
'■ PC하드웨어 & IT기기 리뷰 > 모니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삼성 오디세이 OLED G8 G80SD로 살펴본 4K 게이밍 모니터 (0) | 2025.01.14 |
---|---|
스마트 기능을 통해 살펴본 삼성 오디세이 OLED G8 G80SD (0) | 2025.01.07 |
삼성전자 오디세이 다나와 서포터즈 발대식과 오디세이 G8 개봉기 (0) | 2024.12.30 |
2024년 신제품 LG 24인치 게이밍모니터 24GS60F 사용기 24GN60K 후속 모델 (0) | 2024.08.13 |
가성비 좋은 이스트라 스마트TV AN503UHD SMART THE PRIME 사용기 (0) | 2023.10.01 |